둘의 차이점을 알아보기 전에 스프링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스프링 프레임워크는 자바에서 가장 대중적인 응용프로그램 개발 프레임워크이다.

의존성 주입, 제어의 역전이 스프링 프레임워크의 가장 큰 특징이며 이로 인해 프로그램의 결합도를 낮출 수 있다. 또한 많은 모듈들이 존재하며 다양한 기능을 수행한다. 모듈의 예로는 JDBC, AOP, MVC 등이 이싿.

 

하지만 사용이 간편한만큼 세팅 설정이 매우 복잡하다. Transaction Manager, Hibernate Datasource, Entity Manager, Session Factory와 같은 설정에 어려움이 많다. 즉 스프링의 강점인 의존성 주입이나 제어의 역전을 설정하는 시간이 오래 걸리게 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나온 것이 스프링 부트이다. 

스프링부트는 자동설정을 이용하였고 이것이 모든 내부 dependency를 관리한다. spring-boot-starter를 통해 다양한 의존성을 포함시킬 수 있다.

위는 SSHJ에서 쓰고 있는 의존성의 일부이다.

JDBC나 Mybatis 또한 spring-boot-starter에 포함돼있음을 알 수 있다.

'Spring Boot' 카테고리의 다른 글

searching for @size: false log  (0) 2020.12.03
WEB SOKCET vs REST API 차이  (0) 2020.11.12
1. 로그인은 어떤 방식을 써야할까?  (0) 2020.11.07
2. 토큰 방식의 종류  (0) 2020.11.02
Redis - Can't start Redis Server  (0) 2020.09.20